녹차 효능 10가지 일일 섭취량 카페인 총 정리

녹차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녹차 효능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알기 쉽게 핵심만 골라서 설명해 드릴테니 끝까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녹차 및 녹차 효능 알아보기


녹차는 뉴욕타임스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택할리만큼 수많은 이로운 점이 많다고 한다고 합니다. 특별히녹차에 포함된 카테킨 성분은 많은 사람들의 건강에 굉장히 큰 도와주는 성분이예요. 녹차는 특유의 맛과 향을 소지하고 있어 예전부터 이제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 중 한개이예요. 녹차는 상록활엽 관목인 후피향나무의 잎을 따서 만든 차라고 하며,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동원하여 만들며, 중국과 인도에서 처음 생산하였다고 한다고 합니다. 녹차는 5월에 딴 잎이 최고인 차가 되며, 녹차를 제조하기 위한여는 잎을 딴 후 바로 가열해서 산화효소를 파괴시켜 녹색을 그대로 계속 이어가주며, 수분을 증발시켜 잎이 흐늘흐늘하게 말기 좋은 상태로 말린 후 동원한고있다고. 바로 지금 녹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녹차 카페인

녹차 한 잔에는 30~50mg에 카페인이 안고 있는는데 이는 같은 양의 커피에 반절에도 못미친다고합니다. 이에 더하여 녹차의 카페인은 폴리페놀 등 다른 성분이 카페인의 흡수를 방해하여서 실제로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굉장히 미미하다고합니다. 카페인 1일 섭취량을 기준으로 하게되면 종이컵으로 녹차 15잔이라고 하니, 카페인에 맞지 않는 분들도 하루 2~3잔은 괜찮다고합니다.

1.체중감량

녹차 카테킨은 중성지방이 몸에서 합성되어 누적되는 것을 못하게 해요. 녹차의 데오 필린, 데오 브로민은 지방가수 분해 재촉을 활성화하여요. 따라서 체중조절를 할 때 녹차를 마셔주면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며, 기름진 식품을 가득히 먹었다면 녹차를 마셔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녹차에 담겨있는 폴리페놀은 노화를 억제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산화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2.혈당 조절
카테킨은 혈당 조절 효과가 잇어 당뇨가 있으신 이들에게 도와줍니다. 카테킨이 우리 신체에 들어가면 혈당이 치솟는 것을 미리 막아주고 인슐린 저항성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런고로 혈당 조절이 꼭 필요한 당뇨환자 분들은 녹차를 통해 건강을 감독할 수 있다고 합니다.

3.혈관 건강 향상
녹차는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혈관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도우며 혈관과 관계된 각양각색 질환을 막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혈액 내 중성지방도 줄여주므로 이와 맺어진 성인병의 위험을 줄이게 되고 비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암 위험 감소
녹차는 암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과 관련이 있어요.연구들은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난소, 방광, 그리고 유방암을 포함한 몇몇 가짓수의 암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녹차가 암을 억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은 현저히 이해되지 않았다고 하나, 녹차에 담겨있는 화합물이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였거나그렇지 아니하면 암의 진행을 거두게하는 데 도움받을 있다고 보여집니다.

5.뇌건강 개선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이 항산화작용이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제한하어 뇌질환을 대비하고 뇌를 강력하게 보존하는데 돕습니다.

6.항암효과
녹차의 탄닌의 성분은 항산화 뿐만이 아니라, 항암효과와 혈관 건강에도 효과가 좋다고합니다. 녹차는 위암, 폐암 등을 미리 막는데 효과가 있고 혈압도 낮추며 혈전 형성을 막아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수치 이외에도 감생시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혈관 건강 보강
녹차는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고로 혈관이 건강할 수 있게 하도록 도움을 주고 혈관과 연관된 여러가지 질환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혈액 내 중성지방도 줄여주기 때문에 이와 관계된 성인병의 위험을 줄이며 비만에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8.골밀도 강화
녹차는 전통적으로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지니고 있다고 신뢰하여왔는데, 그 중 한 종류는 골밀도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예요. 2013년 ‘영국영양학저널’에 실린 한 연구는 녹차를 마신 여성이 녹차를 마시지 않은 여성에 비교해서 골밀도(BMD)가 2.5% 증가했다는 실정을 밝혀냈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모두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일본 여성들이었어요. 연구원들은 녹차에 있는 폴리페놀, 특별히 플라보노이드가 골밀도에 이런 낙천적인 효과에 기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9.치매 예방
녹차는 단기간 안에 뇌기능을 강화시켜주며, 뇌를 지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자주 보이는 신경퇴행성 질병으로 치매를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몇몇 연구에서는 녹차에 있는 카테킨 혼합물 성분들은 우리 뇌의 신경들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치매를 방지해준다고 한다고 합니다.

10.면역력 강화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강경한 수렴 효과가 있어서 병원성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대한 사멸 효과가 있어요. 이밖에도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특유의 항균작용과 살균역할을 하여 세균 바이러스의 세포억제할 파괴하며 살멸하는 역할을 해요. 이외에도 독소를 생산하는 세균에 관해서 독소를 없애버리는 작용 등을 하여 면역력을 증강하는데 도움된다고 합니다.

일일 녹차 섭취량


녹차의 항산화력은 300ml 이상 마실 때부터 늘어난다고합니다. 이것은 종이컵으로 3잔 이상 마셨을 때의 양과 같다고한다고 합니다. 하루 세 번 정도 종이컵으로 1컵, 연하게 우려내어 식사 후 1시간 후 드시는게 최고 좋다고한다고 합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는 찬 성질을 가진 차예요. 그런고로 몸이 차가운 분들은 너무 그득히 먹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이 찬 기운을 보완하게수 있게 하도록 아이스보다는 따뜻한 차로 누리시는 것이 좋을겁니다. 차의 탄닌이 철의 체내 흡수와 엽산의 흡수를 방해하기에 임산부, 빈혈있다라고 하면 복용을 인내해야 한다고 합니다.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으기 때문에 너무 가득히 받아들이면 밤에 잠이 잘 안올 수 있습니다. 커피 그득히 먹으면 잠이 안오는것과 똑같지요. 낮시간에 적당량만 마시도록합니다.
철이 담겨있는 빈혈약이나 금속 성분이 든 위장약을 복용할 때는 30-60분 간격을 두고 차를 마셔야 해요.